2009년 9월 11일 금요일

구글 크롬(Google Chrome) 이란 ?


구글 크롬(Google Chrome)은 구글에서 애플사의 웹킷 렌더링 엔진을 사용하여 개발한 오픈 소스 웹 브라우저이다.


구글 크롬은 간단하고 효율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현존하는 다른 웹 브라우저들에 비해 나은 안정성과 속도, 그리고 보안성을 갖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2008년 9월 2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용 베타 버전이 나왔으며, 12월 11일 첫 안정화 버전이 나왔다.

 

 

크롬이란 뜻은 원래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에서 창틀을 가리키는데, 여기서는 브라우저 틀 영역을 가리키며, 이 영역을 최소화시키자는 목표로 크롬이라고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크로미움(Chromium)은 구글 크롬의 배경에서 진행중인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구글이 관여한 부분은 BSD 라이선스로, 다른 부분은 여러 자유 라이선스가 적용되고 있다. 크롬과 거의 같은 기능을 채용하고 있으나 다른 색의 로고를 사용하고 있다.


역사

 

공식 발표 날짜는 2008년 9월 3일(북미 시간 기준)로 잡혀 있었다. 그리고 스캇 맥클라우드(Scott McCloud)가 그린 구글 크롬의 개발 동기와 기능에 관한 내용을 담은 만화가 저널리스트와 블로거들에게 배포되었다. 구글은 나중에 이 만화를 자사의 웹사이트에 게재했다.


구글 크롬은 9월 2일(북미 시간 기준) 43개의 언어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XP 이상만 사용 가능)용 베타 버전을 출시하여 하루만에 시장 점유율 1%를 달성했다.
맥 오에스 텐과 리눅스에서 동작하는 버전은 개발 중이며 윈도 버전을 따라 곧 출시될 것이다.

(2009년 8월 19일 현재 최신 버전 4.0-)

 

구글 크롬의 첫 버전은 Acid1과 Acid2(완전한 것은 아니며, 코드 부분에 인위적인 것이 첨가되었다) 테스트를 통과했다. Acid3 테스트에서도 100점 만점에서 최고 79점을 받는다. 이것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7이나 모질라 파이어폭스 3보다 높은 점수이다. 현재 구글 크롬은 Acid3 테스트에서 100점을 받지만, 렌더링 된 결과는 레퍼런스 페이지와 약간의 차이가 있다.

차기 버전인 4.0의 베타 버전은 테마 설정 기능과 새로운 '새 탭' 메뉴가 추가되었다.



기능


•  주소 자동 완성 기능과 검색 기능 갖춘 옴니박스(omnibox)라는 이름의 주소창
•  현존하는 다른 자바스크립트 엔진보다 훨씬 빠르다고 주장하는 V8 자바스크립트 가상 머신 탑재
•  시크릿 모드(인코그니토, Incognito)라 불리는 개인 정보 보호 모드[주 2]
•  주소창과 도구 모음이 없는 창을 통해 웹 어플리케이션 직접 구동 가능
•  피싱 사이트나 유해 소프트웨어 차단 정보를 구글 세이프 브라우징 API를 통해 자동으로 갱신
•  웹킷 렌더링 엔진 사용
•  보안과 신뢰성 향상을 위해 개별 탭에 대한 프로세스를 분리
•  기어와의 통합
•  독립적인 탭, 자체적인 작업 관리자 기능
•  기타 향상된 보안 기능들 (향상된 팝업창 차단 등)


Google Chrome 4.0

 

최신 빌드 4.0.201.1가 베타버전으로 공개되어 개발자들에게 제공되었습니다. 사용해 본 결과  기존 버전에 비해 많은 기능을 추가되었으며, 빠른 로딩속도를 보였습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선 IE을 완전히 버릴 순 없지만, 이대로 나간다면 크롬 브라우저의 가벼움과 빠른 속도에서 MS가 앞으로 더욱 고전할 거라 보입니다.

 


 

다운로드: Chrome 4.0.201.1

오프라인: Chrome 4.0.201.1


Google Chrome 4.0.202 다운로드 :



▶ 내용 출처 :  위키백과 ―  http://ko.wikipedia.org


 

댓글 5개:

  1. trackback from: 크롬(크롬플러스)의 화면분할 기능
    하나의 모니터를 사용하면서 웹서핑을 하다보면.. 창을 두개를 띄우고 동시에 보고 싶은 경우가 생깁니다.. 그런데 크롬에서 창을 분할해서 볼 수 있는 기능을 발견(?)하여 글을 올립니다. (몰랐는데 구글 크롬 도움말에도 나와있는 기능이었습니다..ㅠㅠ) 그림을 보시면 크롬의 탭하나를 떼어내서 1부터 5번 숫자에 해당하는 위치에 탭을 가져가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분할되어 보여집니다. 1. 모니터 위쪽 가운데: 버튼을 놓으면 탭이 새 창에 최대화 상태로 표..

    답글삭제
  2. 윈도7에서는 창화면 분할 단축키가 있어 IE나 크롬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윈도키) + (←/→)



    왼쪽화살표는 왼쪽분할,오른쪽화살표는 오른쪽 분할 ..



    참~쉽죠~^^*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반가워! 구글 크롬 3.0 정식 업데이트
    구글 크롬 3.0 이 드디어 정식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실행 후 뜨는 첫화면이 한결 산뜻해진 모습이다. 섬네일에 마우스 오버했을 경우 그라데이션을 줘서 비주얼적인 측면이 좀 더 강화된 느낌이 든다. 섬네일과 리스트로 선택해서 볼 수 있는 선택권을 주는 것도 특징적이다. (난, 섬네일!!!) 옵션에서 테마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나열되는 테마 중 하나를 골라 추가(뭐 별로 크게 눈길이 가는 디자인은 없지만) 할 수도 있다.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 크롬..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구글크롬 3.0 정식버전이 나왔습니다.
    구글크롬 3.0 정식버전이 릴리즈되었습니다. 기존의 2.0 정식버전보다 약 30%정도의 속도향상을 보이고 있으며 각종 편의기능들을 제공합니다. 기존의 2.0 버전을 사용하시던 분은 업데이트를 해 주세요. 3.0 정식버전은 구글크롬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3.0 버전에서 크게 달라진 점은 일단 새 탭을 눌렀을 때 인터페이스가 달라졌습니다. 자주 가는 사이트 8개가 뜨고 아래쪽에 최근 닫은 탭 이라는 부분에서 실수로 닫은 탭이나, 다시 봐..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MS익스플로러에서 구글크롬 엔진 사용하기
    구글이 Google Wave 서비스 런칭을 앞두고 Google Chrome Frame 이라는 플러그인을 내놓았습니다. Google Wave 서비스를 하자니 자바스크립트 성능과 DOM 랜더링 성능이 중요한데 아무래도 MS익스플로러가 성능이 나와주질 않으니.. 구글입장에서는 고민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Google Chrome Frame 이라는 플러그인을 내놓고 MS익스플로러에서 구글 크롬 엔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것입니다. 크롬플러스나 파이어..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