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27일 금요일

베블런효과(veblen effect)

베블런효과(veblen effect)

 

베블런효과란 소비재의 가격이 상승하는데도 과시욕이나 허영심 등으로 인해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으로, 무조건 남의 소비성향을 좇아 한다는 뜻에서 ‘소비편승효과’라고도 한다.

 

이 용어는 미국의 사회평론가인 베블런이 「유한계급론」에서 상류층의 과시적 소비를 지적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러한 상류층의 소비자들이 고가의 물품을 구입하는 경우, 값이 오르면 오를수록 수요가 증가하고, 값이 내려가면 누구나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는 이유로 구매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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