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쇼핑(social shopping)이란 일정한 기간 동안 인터넷을 통해 일부 품목을 파격적인 가격으로 할인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사이트의 운영자가 정해놓은 일정 인원 이상이 모여야 거래가 성사되며, 트위터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 소문이 나서 필요한 인원이 모이게 된다.
이로 인해 구매자는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고, 판매자는 대량 판매는 물론이고 기업의 홍보 효과까지 누릴 수 있으며, 중간 매체인 소셜 쇼핑 업체는 총 매출의 일정 금액을 수수료로 받게 된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검증되지 않은 채 쿠폰 등을 판매하기만 하고 사라지는 일명 ‘먹튀’사이트가 등장하고 있고, 작은 소매업체들은 상품만 판매하고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도 하기 때문에 사이트나 기업의 신뢰도를 따져가며 꼼꼼히 구매해야 한다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